카테고리 없음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로 배우는 희년 정신과 정의
희년이
2024. 10. 22. 03:09
반응형
어린이 성경공부: 나봇의 포도원과 희년사상 연결하기
1. 도입: 희년을 소개하며 흥미 유발하기 (10분)
- 질문 던지기:
“만약 매 50년마다 모든 빚이 없어지고 땅이 주인에게 돌아온다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 간단한 설명:
희년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회복과 나눔의 시간입니다. 이때 모든 빚이 탕감되고 잃어버린 소유가 원래 주인에게 돌아갑니다.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출발을 다시 시작할 기회를 주는 것이 바로 희년의 정신입니다. - 연결 포인트: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는 이 희년 정신과 연결됩니다. 나봇은 하나님의 법에 따라 포도원을 팔지 않았고, 왕의 요구를 거절했습니다. 오늘은 왜 나봇이 이런 선택을 했는지, 그리고 희년 정신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배워 봅니다.
2. 본문 읽기와 이해 (15분)
- 읽을 본문:
- 열왕기상 21장 1~16절: 나봇의 포도원 사건 이야기
- 레위기 25장 8~17절: 희년의 규정과 의미
- 본문 해설:
나봇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을 소중히 여겼고, 하나님의 율법에 따라 그 땅을 팔 수 없다고 했습니다. 왕 아합은 탐욕으로 포도원을 원했지만, 나봇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땅을 지키려 했습니다. 희년의 법은 모든 땅이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기억하며, 빚과 소유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3. 활동과 토론 (20분)
1) 역할극: 나봇의 선택과 왕의 요구 재연하기 (10분)
- 역할 분담: 아합 왕, 나봇, 이세벨, 엘리야 등
- 목표:
아이들이 역할극을 통해 나봇의 결단과 왕의 탐욕을 직접 체험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토론: 나봇의 선택과 희년 정신의 의미 (10분)
- 질문 토론:
- 나봇은 왜 포도원을 팔지 않았을까요?
- 희년의 정신이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까요?
- 우리가 나눔과 정의를 실천하지 않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 핵심 메시지:
희년은 하나님의 정의와 회복의 상징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축복을 누리길 바라시며, 재산의 나눔과 공의를 통해 사회를 회복시키길 원하십니다.
4. 실천 활동: 희년 정신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15분)
활동: '희년 나눔 카드 게임'
- 준비물: 다양한 상황 카드를 준비합니다 (예: 친구와 간식을 나누기, 부모님 돕기, 어려운 친구와 함께 놀아주기 등).
- 진행 방법:
아이들이 카드를 뽑아 해당 상황에서 어떻게 정의와 나눔을 실천할 수 있을지 발표합니다. - 메시지:
작은 실천에서도 희년의 정신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약자와 함께 나누고 돕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5. 마무리와 기도 (5분)
- 메시지 요약:
나봇의 포도원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정의와 나눔을 원하신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희년은 모든 사람이 다시 시작할 기회를 얻는 시간이며, 우리는 나눔과 배려로 이 정신을 실천해야 합니다. - 기도:
“하나님, 저희가 나봇처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정의를 지키게 해 주세요.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고,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인도해 주세요.”
6. 가정 실천 과제와 다음 주 발표
- 가정 실천:
이번 주에 가족과 함께 나눔 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해 보세요. (예: 용돈 일부 기부하기, 사용하지 않는 물건 나눔 등) - 다음 주 발표:
한 주 동안 실천한 나눔과 정의의 활동을 나누고 이야기합니다.

반응형